어려운 논리 퍼즐 답 공개~!!

두둥..

아무래도 다들 풀기를 포기한 듯 싶은데.....

도전을 해볼만한 난이도가 아니었던건가??

아무튼 답을 알려줄게



우선 처음으로 할 일은 랜덤인 신을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어.
왜냐하면 랜덤인 신은 말 그대로 랜덤이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데 애로사항을 화려하게 꽃피워주기 때문이지.

물론 문제를 풀이하는데 여러가지의 풀이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 대표적인 방법 하나만 알려줄게

  • 당신에게 Q를 물으면 당신은 'ja'라고 대답하겠습니까?

에 대한 대답은 Q에 대한 옳은 답이 '예'라면 'ja' 이고 '아니오'라면 'da' 일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다음의 8가지 가능한 경우에 대해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 'ja'가 '예'이고 'da'가 '아니오'를 뜻한다고 가정하자.
    1. '참'에게 질문했고 'j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참말을 하기 때문에 Q에 대한 옳은 답은 '예'이다.
    2. '참'에게 질문했고 'd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참말을 하기 때문에 Q에 대한 옳은 답은 '아니오'이다.
    3. '거짓'에게 질문했고 'j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그에게 Q를 물었다면 'da'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그는 거짓말쟁이이므로 Q에 대한 옳은 답은 'ja', 즉 '예'이다.
    4. '거짓'에게 질문했고 'd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그에게 Q를 물었다면 'ja'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그는 거짓말쟁이이므로 Q에 대한 옳은 답은 'da', 즉 '아니오'이다.
  • 'ja'가 '아니오'이고 'da'가 '예'를 뜻한다고 가정하자.
    1. '참'에게 질문했고 'j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참말을 하기 때문에 Q에 대한 옳은 답은 '예'이다.
    2. '참'에게 질문했고 'd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참말을 하기 때문에 Q에 대한 옳은 답은 '아니오'이다.
    3. '거짓'에게 질문했고 'j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그에게 Q를 물었다면 'ja'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그는 거짓말쟁이이므로 Q에 대한 옳은 답은 'da', 즉 '예'이다.
    4. '거짓'에게 질문했고 'da'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그는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그에게 Q를 물었다면 'da'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그는 거짓말쟁이이므로 Q에 대한 옳은 답은 'ja', 즉 '아니오'이다.
즉 우리가 da 와 ja의 정체에 상관 없이 논리적 연결식을 사용하여
단순하게 상대방의 대답을 예, 아니오의 대답으로 한정지을 수 있게 되는거야.

이 사실을 이용해서 다음처럼 진행할 수 있게 되. 즉 Q라는 질문을 이제 다른 질문으로 치환을 해서 질문을 하는거지.
질문 Q : "A"가 랜덤인가요? 라고 치환을 하고 무조건 B에게 질문을 던지는 거지.

B에게 "당신에게 'A가 '랜덤'인가요?' 라고 물으면 'ja'라고 대답하겠습니까?" 라고 묻는다. B가 'ja'라고 대답한다면 그것은 '랜덤'인 B의 무작위 대답이거나, 혹은 B가 '랜덤'이 아니고 위의 논의에 의하여 A가 '랜덤'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어느 쪽이건 C는 '랜덤'이 아니다.
B가 'da'라고 대답한다면 마찬가지로 B가 랜덤이거나, 그렇지 않다면 B가 랜덤이 아니고 따라서 A가 '랜덤'이 아니다. 어느 쪽이건 A는 '랜덤'이 아니다.

  • 앞의 질문에서 '랜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신(A 또는 C)에게 가서 "내가 당신에게 '당신이 '참'인가요?'라고 물으면 'ja'라고 대답하겠습니까?"라고 묻는다. 그는 '랜덤'이 아니므로 대답이 'ja'라면 그는 '참'일 것이고 'da'라면 '거짓'일 것이다.
  • 같은 신에게 "내가 당신에게 'B가 '랜덤'인가요?'라고 물으면 'ja'라고 대답하겠습니까?"라고 묻는다. 그 대답을 들으면 B의 이름을 알 수 있고, 나머지 한 신의 이름은 자동으로 남은 하나로 정해진다.

 

 

어때? 풀이가 이해가 가나????
곰곰히 생각해보면 풀이가 명료하단걸 알 게 될거야 ㅎㅎㅎ
그럼 이만, ㅋㅋ

설정

트랙백

댓글